일제 강점기 때 일본이 조선인의 정신을 말살하고 조선을 착취하기 위하여 만들어 낸 구호.
내선일체와 황민화정책 또는 황민화운동은 일제강점시기 황국(일본)의 신민화를 목표로 한 총체적이고 강제적인 동화 정책을 일컫는다. 한글 사용 금지, 신사참배, 창씨개명 등이 있다.
황민화운동이 벌어
확립과 지세제도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것은 결국 일제의 식민통치를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고 농민층의 분화가 더욱 촉진되면서 농촌경제의 총체적 파탄을 초래하게 되었다. 왕현종, 「조선토지조사사업 연구의 과제와 시론적 검토」, 『역사와 현실』50권, 한국역사연구회, 2003.
근대시는 그동안 한시가 겪어야 했던 진통을 해결하는 동시에 한시에서 얻은 성과를 새롭게 계승해야 하는 과제를 짊어졌다. 교술적인 성향을 배제하고, 서정시의 본령을 충실하게 구현해야만 했다. 자아를 세계화하는 교술시는 가고, 세계를 자아화하는 서정시만 남은 것이 근대시의 기본 양상이다.
제 2기는 소위 ‘문화정치’를 기틀로 민족분열과 회유정책으로 바꾸어간 시기로써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식민통치의 기반을 한층 더 공고히 하였던 시기
제 3기는 ‘대정 데모크라시’시기가 끝나고 팟쇼 체제로 넘어가면서 침략 전쟁을 확대하여 식민지 조선에 대한 전쟁협력을 강요하던 시기
일제의 주요 인물을 제거하거나 중요 기관을 파괴하기 위한 조직이었다. 김구는 1932년 1월 이봉창 의사를 동경에 보내어 일왕을 저격하게 했으나 실패하였고, 4월에는 윤봉길 의사를 상해 홍커우 공원에 보내 폭탄의거를 하게 하였다.
1933년, 장개석 주석과 회담을 가져 한국독립운동을 지원한다는 조
성과 관련하여 살필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내재적 발전론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광의의 내재적 발전론이라 할 수 있는데 식민주의 사학의 타율성론, 정체성혼에 대한 반 비판으로서 타율이 아닌 내적 능력, 정체가 아닌 발전을 내용
이어지게 된다.(김광신, 「한국 독점자본의 농업지배에 있어서 농협의 역할에 관한 연구」, 고려대 사회학과 석사논문, 1989,
같은 책에서 재인용
이런 과정 속에서 조선의 농촌단체는 농민자치단체로서의 성격이 완전히 사라졌다. 일반적으로 농업협동단체는 농산물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착
일제의 주목적은 땅을 몰수하는데 있었다. 당시 일제는 공업화에 따른 쌀 품귀 현상을 겪고 있었고, 조선으로부터 쌀을 조달받으려고 하였다. 또 식민지로서 조선을 다스리기 위해 일본인을 조선으로 옮겨 살도록 장려하였는데 이때 필요한 것도 역시 토지였다. 그리하여 일제는 토지조사사업(1910년~191
일제가 본격적으로 강압을 가해오던 때이기 때문에 그다지 큰 실효성을 거두고 있지 못한 것 같다.
이후로 친위연대는 별다른 병화가 없이 1904년 러일전쟁이 발발하기 이전까지 규모면에서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정예화 되면서 편제상으로 4천여 명 병력을 유지함으로써 시위대와 함께 중앙군
연구되어야 할 분야이다. ꡒ의병(義兵)이란 이민족(異民族)이 침략했을 때 나라를 위해 싸우는 민중ꡓ이라면 한말 의병항쟁은 일제가 한국 침략기구로서 통감부가 설치되었던 1905년부터 가장 주목하여 고찰되어야 할 것으로 그 시대로 추정되는 소난지도 총(塚)에 대한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